2022년 국가직 국어 기출 풀기



2022년 국가직 국어

2022년 국가직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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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밑줄 친 말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는 아까운 능력을 썩히고 있다.

② 음식물 쓰레기를 썩혀서 거름으로 만들었다.

③ 나는 이제까지 부모님 속을 썩혀 본 적이 없다.

④ 그들은 새로 구입한 기계를 창고에서 썩히고 있다.

1번 해설 보기
정답: ③

걱정이나 근심 따위로 마음이 몹시 괴로운 상태가 되게 만들다.’를 의미하는 경우는 ‘썩이다’라고 쓴다. 따라서 ‘나는 이제까지 부모님 속 을 썩여 본 적이 없다.’고 쓰는 것이 적절하다.

①, ④ ‘물건이나 사람 또는 사람의 재능 따위가 쓰여야 할 곳에 제 대로 쓰이지 못하고 내버려진 상태로 있게 하다.’의 의미로 ‘썩히다’가 쓰인 것이다.

② ‘유기물이 부패 세균에 의하여 분해됨으로써 원래의 성질을 잃어 나쁜 냄새가 나고 형체가 뭉개지는 상태가 되게 하다.’의 의미로 ‘썩 히다’가 쓰인 것이다.







02. (가) ~ (라)를 고쳐 쓴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오빠는 생김새가 나하고는 많이 틀려.

(나) 좋은 결실이 맺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 내가 오직 바라는 것은 네가 잘됐으면 좋겠어.

(라) 신은 인간을 사랑하기도 하지만 시련을 주기도 한다.

① (가): 오빠는 생김새가 나하고는 많이 달라.

② (나):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③ (다): 내가 오직 바라는 것은 네가 잘됐으면 좋겠다는 거야.

④ (라): 신은 인간을 사랑하기도 하지만 인간에게 시련을 주기도 한다.

2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는 간절한 마음.’을 뜻하는 단어는 ‘바 람’이다. 표준어 규정 제11항의 해설에 따르면, ‘바람’을 ‘바램’으로 잘 못 적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바람[風]’과의 혼동을 피하려는 심리 때 문이며, 동사가 ‘바라다’인 이상 그로부터 파생된 명사형을 ‘바램’으로 적을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바람’으로만 적는 것이 옳으며 이를 ‘바램’으로 잘못 고친 것은 적절하지 않다. 또한 ‘좋은 결실’을 주어로 쓸 때는 ‘맺어졌으면’이라는 피동 표현을 쓰 는 것이 옳고, ‘좋은 결실’을 목적어로 쓸 때는 ‘맺었으면’이라는 능동 표현을 쓰는 것이 옳다. 우리말 표현으로는 피동문보다 능동문을 선호 하지만 능동문을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① (가)는 오빠의 생김새와 나의 생김새가 서로 같지 않다는 것이므로, (가)에는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이 아니하다’를 뜻하는 ‘다르 다’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 ‘틀리다’는 ‘셈이나 사실 따위가 그르게 되거 나 어긋나다.’, ‘바라거나 하려는 일이 순조롭게 되지 못하다.’, ‘마음이 나 행동 따위가 올바르지 못하고 비뚤어지다.’의 뜻으로 (가)의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가)의 서술어를 ‘다르다’로 고친 것은 적절하 다.

③ (다)는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적절하지 않다. (다)의 주어는 ‘내 가 오직 바라는 것은’이므로 이와 호응하는 서술어는 ‘~는 것이다’의 형태이다. 따라서 ‘것이야’의 준말인 ‘~거야’로 서술어를 고친 것은 적 절하다.

④ (라)의 ‘주다’는 부사어와 목적어를 필수로 요구하는 세 자리 서술 어이다. (라)에는 필수 부사어가 빠진 형태이므로 이를 ‘인간에게’와 같 은 부사어를 넣어 ‘신은 인간을 사랑하기도 하지만 인간에게 시련을 주 기도 한다.’로 고치는 것이 적절하다.







03. 사자성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그는 구곡간장(九曲肝腸)이 끊어지는 듯한 슬픔에 빠졌 다.

② 학문의 정도를 걷지 않고 곡학아세(曲學阿世)하는 이가 있다.

③ 이유 없이 친절한 사람은 구밀복검(口蜜腹劍)일 수 있 으니 조심해야 한다.

④ 신중한 태도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는 당랑거철(螳螂 拒轍)의 자세가 필요하다.

3번 해설 보기
정답: ④

제시된 문장에는 신중한 태도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는 것과 관련된 성어가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므로 ‘제 역량을 생각하지 않고, 강한 상 대나 되지 않을 일에 덤벼드는 무모한 행동거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 ‘당랑거철(螳螂拒轍)’은 적절하지 않다. 제시된 문장에는 ‘깊이 잘 생각함.’을 뜻하는 ‘심사숙고(深思熟考)’ 정도가 적절하다.

① 구곡간장(九曲肝腸): 굽이굽이 서린 창자라는 뜻으로, 깊은 마음 속 또는 시름이 쌓인 마음속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곡학아세(曲學阿世): 바른길에서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함.

③ 구밀복검(口蜜腹劍): 입에는 꿀이 있고 배 속에는 칼이 있다는 뜻 으로, 말로는 친한 듯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음을 이르는 말.







04. 다음 대화에서 나타난 ‘지민’의 의사소통 방식으로 가장 적절 한 것은?

정수: 지난번에 너랑 같이 들었던 면접 전략 강의가 정말 유익했어.

지민: 그랬어? 나도 그랬는데.

정수: 특히 아이스크림 회사의 면접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됐어.

지민: 맞아. 그중에서도 두괄식으로 답변하라는 첫 번째 내용이 정말 인상적이더라. 핵심 내용을 먼저 말하는 전략이 면접에서 그렇 게 효과적일 줄 몰랐어.

정수: 어! 그래? 나는 두 번째 내용이 훨씬 더 인상적이었는데.

지민: 그랬구나. 하긴 아이스크림 매출 증가에 관한 통계자료를 인용 해서 답변한 전략도 설득력이 있었어. 하지만 초두 효과의 효용 성도 크지 않을까 해.

정수: 그렇긴 해

① 자신의 면접 경험을 예로 들어 상대방을 설득하고 있다.

②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하며 상대방의 이견을 반박하고 있다.

③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④ 상대방과의 갈등 해소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4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지민’의 발화 중 ‘아이스크림 매출 증가에 관한 통계자료를 인용해서 답변 한 전략도 설득력이 있었어.’라고 한 부분은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며 의 견 차이를 최소화하는 동의의 격률을 사용했으며, ‘하지만 초두 효과의 효 용성도 크지 않을까 해.’라고 한 부분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 부분이다.

① ‘지민’은 자신의 면접 경험을 예로 든 것이 아니라, 면접 전략 강 의를 통해 얻은 내용을 토대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② ‘지민’과 상대방이 강의에서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기 는 하지만,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해 이견을 반박한 적은 없다.

④ ‘지민’은 강의에서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상대방과 다른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있을 뿐, 갈등 상황을 해소하기 위하여 감정을 표현한 적은 없다.







05.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승상이 말을 마치기도 전에 구름이 걷히더니 노승은 간 곳이 없고 좌우를 돌아보니 팔낭자도 간 곳이 없었다. 승상이 놀라 어찌할 바를 모르는 중에 높은 대와 많은 집들이 한순간에 사라지고 자기의 몸은 작은 암자의 포단 위에 앉아 있었는데, 향로의 불을 이미 꺼져 있었 고 지는 달이 창가에 비치고 있었다.
자신의 몸을 보니 백팔염주가 걸려 있고 머리를 손으로 만져보니 갓 깎은 머리털이 까칠까칠하더라. 완연한 소화상의 몸이요, 전혀 대 승상의 위의가 아니었으니, 이에 제 몸이 인간 세상의 승상 양소유가 아니라 연화도량의 행자 성진임을 비로소 깨달았다.
그리고 생각하기를, ‘처음에 스승에게 책망을 듣고 풍도옥으로 가서 인간 세상에 환도하여 양가의 아들이 되었지. 그리고 장원급제를 하 여 한림학사가 된 후 출장입상하고 공명신퇴하여 두 공주와 여섯 낭 자로 더불어 즐기던 것이다 하룻밤 꿈이었구나. 이는 필시 사부가 나 의 생각이 그릇됨을 알고 나로 하여금 이런 꿈을 꾸게 하시어 인간 부귀와 남녀 정욕이 다 허무한 일임을 알게 하신 것이로다.’

– 김만중, 「구운몽」에서


① ‘양소유’는 장원급제를 하여 한림학사가 되었다.

② ‘양소유’는 인간 세상에 환멸을 느껴 스스로 ‘성진’의 모 습으로 되돌아왔다.

③ ‘성진’이 있는 곳은 인간 세상이 아니다.

④ ‘성진’은 자신의 외양을 통해 꿈에서 돌아왔음을 인식한 다.

5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지문의 서두에서 ‘노승’과 ‘팔낭자’가 사라지고 당황하는 승상의 모습 을 통해, 스스로 ‘성진’의 모습으로 되돌아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승’으로 성진의 꿈에 나타난 육관 대사가 양 승상의 삶을 살고 있는 성진이 꿈에서 깰 수 있도록 한 상황이다.

① ‘성진’이 인간 세상에 환도하여 양가의 아들이 되고, ‘장원급제를 하여 한림학사’가 되었다며 ‘양소유’로 살았던 꿈을 회상하는 부분을 통해 알 수 있다.

③ ‘처음에 스승에게 책망을 듣고 풍도옥으로 가서 인간 세상에 환도 하’였다는 부분을 통해 ‘성진’은 인간 세상에 있지 않았으며, 인간 세 상에서는 ‘양소유’였음을 알 수 있다.

④ ‘자신의 몸을 보니 백팔염주가 걸려 있고 머리를 손으로 만져보니 갓 깎은 머리털이 까칠까칠하더라. ~ 이에 제 몸이 인간 세상의 승상 양소유가 아니라 연화도량의 행자 성진임을 비로소 깨달았다.’는 부분 을 통해서 자신의 외양을 통해 꿈에서 돌아왔음을 인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6. (가) ~ (라)의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 은 것은?

(가) 간밤의 부던 람에 눈서리 치단 말가
    ㉠ 낙락장송(落落長松)이 다 기우러 가노매라
     하믈며 못다 픤 곳이야 닐러 무슴 하리오.

(나) 철령 노픈 봉에 쉬여 넘난 져 구룸아
    고신원루(孤臣寃淚) 비 사마 띄여다가
    ㉡ 계신 구중심처(九重深處)에 뿌려 본들 엇다리.


(다) 이화우(梨花雨) 흣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님
    추풍낙엽(秋風落葉)에 ㉢ 도 날 생각난가
    천리(千里)에 외로온 꿈만 오락가락 하노매.

(라) 삼동(三冬)의 뵈옷 닙고 암혈(巖穴)의 눈비 마자
    구롬 낀 볏뉘도 쐰적이 업건마난
    서산의 ㉣ 디다 하니 그랄 셜워 하노라.

① ㉠은 억울하게 해를 입은 충신을 가리킨다.

② ㉡은 궁궐에 계신 임금을 가리킨다

③ ㉢은 헤어진 연인을 가리킨다.

④ ㉣은 오랜 세월을 함께한 벗을 가리킨다.

6번 해설 보기
정답: ④

벼슬을 하지 않고 은거하던 화자가 임금(중종)이 승하했다는 소식을 접하 고 애도하는 마음을 읊은 시조이다. ㉣은 이승을 떠난 임금을 뜻한다.

① 계유정난으로 인한 인재들의 죽음을 개탄한 작품으로, ㉠은 억울 하게 해를 입은 충신들을 의미한다.

② 임금님과 이별하고 유배를 가는 신하의 괴로움이 드러난 작품으로, ㉡은 임금님을 의미한다.

③ 지는 낙엽을 보며 임을 그리워하고 재회의 소망을 드러낸 작품으 로, ㉢은 헤어진 연인을 의미한다.







07. ㉠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그들의 끈기가 이 경기의 승패를 ___㉠___ 했다.

○ 올해 영화제 시상식은 11개 ___㉡___ 으로 나뉜다.

○ 그 형제는 너무 닮아서 누가 동생이고 누가 형인지 ___㉢___할 수 없다.

① ㉠ 가름    ㉡ 부문    ㉢ 구별

② ㉠ 가름    ㉡ 부분    ㉢ 구분

③ ㉠ 갈음    ㉡ 부문    ㉢ 구별

④ ㉠ 갈음    ㉡ 부분    ㉢ 구분

7번 해설 보기
정답: ①

㉠의 제시된 문장은 그들의 끈기가 이 경기의 승패를 좌우했다는 의 미이므로 ㉠에는 ‘승부나 등수 따위를 정하다.’를 의미하는 ‘가름하다’ 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

㉡의 제시된 문장은 올해 영화제 시상식이 11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는 의미이므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거나 나누어 놓은 낱낱의 범위나 부분.’을 의미하는 ‘부문(部門)’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

㉢의 제시된 문장은 형과 동생이 너무 닮아서 그 둘을 구별할 수 없 다는 의미이므로 ‘성질이나 종류에 따라 갈라놓다.’를 의미하는 ‘구별 (區別)하다’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







08. 다음 글의 ‘동기화 단계 조직’에 따라 (가) ~(마)를 배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설득하는 말하기의 메시지를 조직하는 방법으로 ‘동기화 단계 조직’이 있다. 이 방법의 세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주제에 대한 청자의 주의나 관심을 환기한다.

2단계: 특정 문제를 청자와 관련지어 설명함으로써 청자의 요구나 기대를 자극한다.

3단계: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청자의 이해와 만족을 유도한다.

4단계: 해결 방안이 청자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구체화한다.

5단계: 구체적인 행동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여 특정 행동을 요구한다.

(가) 지난주 제 친구는 일을 마친 후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 아오다가 사고를 당해 머리를 다쳤습니다.

(나) 여러분이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하면 머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 아마 여러분도 가끔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매년 2천여 명이 자전거를 타다가 머리를 다쳐 고생 한다고 합니다.

(라) 만약 자전거를 타는 모든 사람이 헬멧을 착용한다면 자전 거 사고를 당해도 뇌손상을 비롯한 신체 피해를 75 %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자전거 타기가 주는 즐거움과 편리함을 안전 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마) 자전거를 탈 때는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헬멧을 착용하시 기 바랍니다.

① (가) - (나) - (다) - (라) - (마)

② (가) - (다) - (나) - (라) - (마)

③ (가) - (다) - (라) - (나) - (마)

④ (가) - (라) - (다) - (나) - (마)

8번 해설 보기
정답: ②

1단계: (가) 지난주 친구가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를 당했다는 이야기로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는 말하기 주제에 대한 청자의 주 의나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2단계: (다) ‘여러분도 가끔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와 같이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청자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3단계: (나) 자전거 사고를 막기 위해 헬멧을 착용하는 해결 방안을 제시 하고 있다.

4단계: (라)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할 경우 신체 피해를 줄일 수 있 고, 자전거 타기가 주는 즐거움과 편리함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여 헬멧 착용을 하면 어떤 도움이 되는지 구체화하고 있다.

5단계: (마) 자전거를 탈 때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는 특정 행동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동기화 단계 조직에 따른 적절한 배열은 ② (가)-(다)- (나)-(라)-(마)이다.







09.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시는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복 지 서비스 분석 사업을 수행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자체 확보한 공공 데이터와 ○○시로부터 받은 복지 사업 관련 데이 터를 활용하여 ‘복지 공감 지도’를 제작하고, 복지 기관 접근성 분석을 통해 취약 지역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복지 공감 지도는 공간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시에 소 재한 복지 기관들의 다양한 지원 항목과 이를 필요로 하는 복지 대상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의 수급자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다. 이 지도를 활용하면 복지 혜택이 필요한 지역과 수급자를 빨리 찾아낼 수 있으며, 생필품 지원이나 방문 상담 등 복지 기관의 맞춤형 대응이 가능하고, 최적의 복지 기 관 설립 위치를 선정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시는 그동안 복지 기관으로부터 도보로 약 15분 내 위치한 수급자에게 복지 혜택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확인했다. 이에 교통이나 건강 등의 문제로 복지 기관 방문이 어려운 수급자를 위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임을 발견하고, 복지 셔틀버스 노선을 4개 증설할 계획을 수립했다.

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② 복지 기관과 수급자 거주지 사이의 거리는 복지 혜택의 정도에 영향을 준다.

③ 복지 기관 접근성 분석 결과는 복지 셔틀버스 노선 증 설의 근거가 된다.

④ 복지 공감 지도로 복지 혜택에 대한 수급자들의 개별 만 족도를 파악할 수 있다.

9번 해설 보기
정답: ④

둘째 문단의 ‘이 지도를 활용하면 ~ 최적의 복지 기관 설립 위치를 선정할 수 있다.’를 통해 복지 공감 지도로 복지 기관의 맞춤형 대응 이 가능해진 것을 알 수 있지만 복지 혜택에 대한 수급자들의 개별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① 첫째 문단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분석 사업을 통해 복지 기관 접근성을 분석하고 취약 지역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 시했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셋째 문단에서 이러한 사업을 통해 복 지 사각지대에 있는 수급자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였으므로 적절하다.

② 셋째 문단의 ‘복지 기관으로부터 도보로 약 15분 내 위치한 수급 자에게 복지 혜택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확인했다.’를 통해 알 수 있 다.

③ 복지 기관 접근성 분석을 통하여 교통이나 건강 등의 문제로 복지 기관 방문이 어려운 수급자를 위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임을 발견하였고, 이에 복지 셔틀버스 노선을 4개 증설할 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곧 복지 기관 접근성 분석이 복지 셔틀버스 노 선 증설의 근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0. ㉠ ~ ㉣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단어의 의미가 변화하는 양상은 다양하다. 첫째, “아침 먹고 또 공부하자.”에서 ‘아침’은 본래의 의미인 ‘하루 중의 이른 시 간’을 가리키지 않고 ‘아침에 먹는 밥’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밥’ 의 의미가 ‘아침’에 포함되어서 ‘아침’만으로도 ‘아침밥’의 의미를 표현하게 된 것으로, ㉠ 두 개의 단어가 긴밀한 관계여서 한쪽이 다른 한쪽의 의미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변화하게 된 경우이다. 둘째, ‘바가지’는 원래 박의 껍데기를 반으로 갈라 썼던 물건을 가리켰는데, 오늘날에는 흔히 플라스틱 바가지를 가리킨다. 이것 은 ㉡ 언어 표현은 그대로인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시 대상 자체가 바뀌어서 의미 변화가 발생한 경우이다. 셋째, ‘묘수’는 본래 바둑에서 만들어진 용어이지만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도 ‘쉽게 생각해 내기 어려운 좋은 방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는 ㉢ 특수한 영역에서 사용되던 말이 일반화되면서 단어의 의미가 변화한 경우에 해당한다. 넷째, 호랑이를 두려워하던 시 절에 사람들은 ‘호랑이’라는 이름을 직접 부르기 꺼려서 ‘산신령’ 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이는 ㉣ 심리적인 이유로 특정 표현을 피하려다 보니 그것을 대신하는 단어의 의미에 변화가 생긴 경 우이다.

① ㉠: ‘아이들의 코 묻은 돈’에서 ‘코’는 ‘콧물’의 의미로 쓰 인다.

② ㉡: ‘수세미’는 원래 식물의 이름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그릇을 씻는 데 쓰는 물건’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③ ㉢: ‘배꼽’은 일반적으로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의 한가 운데에 생긴 자리’를 가리키지만 바둑에서는 ‘바둑판 의 한가운데’라는 의미로 쓰인다.

④ ㉣: 무서운 전염병인 ‘천연두’를 꺼려서 ‘손님’이라고 불 렀다.

10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은 특수한 영역에서 사용되던 말이 일반화되면서 단어의 의미가 변 화한 경우를 말하는 것인데, ‘배꼽’의 예시는 오히려 일반적으로 쓰이 던 단어의 의미가 특수한 영역에서 쓰이면서 변화한 경우이다. 따라 서 적절한 예시가 아니다.

① ㉠은 한쪽이 다른 한쪽의 의미까지 포함하면서 단어의 의미가 변화 한 경우이다. ‘아이들의 코 묻은 돈’에서의 ‘코’는 ‘포유류의 얼굴 중앙 에 튀어나온 부분.’을 의미하는 ‘코’가 ‘콧구멍에서 흘러나오는 액체.’를 의미하는 ‘콧물’의 의미까지 포함한 경우이므로 적절한 예시이다.

② ㉡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시 대상이 바뀌어 단어의 의미가 변화 한 경우이다. ‘수세미’는 과거에 설거지할 때 그릇을 씻는 데 쓰는 물건 을 만드는 재료였으나 오늘날에는 설거지할 때 그릇을 씻는 데 쓰는 물건을 가리키는 말로 변하였다. 따라서 ㉡의 예시로 적절하다.

④ ㉣은 특정 표현을 피하려고 대체한 단어의 의미가 변화한 경우이다. 과거에는 질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천연두’를 존대의 의미를 가진 ‘손님’이라고 불렀다. 이후 ‘손님’의 뜻에는 천연두를 일상적으로 이르 는 말이라는 뜻이 생겼으므로 ㉣의 예시로 적절하다.







11.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시 시장님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시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입니 다.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것은 우리 농장 근처에 신축된 골프장 의 빛 공해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빛이 공해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 친 야간 조명이 식물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작물 수확 량을 감소시킬 수 있음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 습니다. 좀 늦었지만 △△시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 질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골프장이 야간 운영을 시작했을 때 를 기점으로 우리 농장의 수확률이 현저히 낮아졌음을 제가 확 인했습니다. 물론, 이윤을 추구하는 골프장의 야간 운영을 무조 건 막는다면 골프장 측에서 반발할 것입니다. 그래서 계절에 따 라 야간 운영 시간을 조정하거나 운영 제한에 따른 손실금을 보 전해 주는 등의 보완책도 필요합니다. 또한 ○○군에서도 빛 공 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간 조명의 조도를 조정하는 프로젝 트를 진행한 바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시장님 께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농장과 골프장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① 시장에게 빛 공해로 농장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촉 구하고 있다.

② 건의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인용한 자료의 출처 를 밝히고 있다.

③ 다른 지역에서 야간 조명으로 인한 폐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

④ 골프장의 야간 운영을 제한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11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지나친 야간 조명이 식물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작물 수확량 을 감소시킬 수 있음’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는 사실 을 언급한 것일 뿐, 이에 대해 자료를 인용하거나 그 자료의 출처를 밝 힌 적은 없다.

① 골프장이 야간 운영을 시작한 후 수확률이 현저히 낮아졌음을 언 급하며 빛 공해로 인하여 겪는 문제를 이야기하고, 이에 따라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농장과 골프장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③ ‘OO군에서도 빛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간 조명의 조도를 조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 분에서 다른 지역의 야간 조명으로 인한 폐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의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

④ ‘이윤을 추구하는 골프장의 야간 운영을 무조건 막는다면 골프장 측에서 반발할 것입니다.’라는 골프장의 야간 운영을 제한할 때 예상 되는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계절에 따라 야간 운영 시간을 조정하거 나 운영 제한에 따른 손실금을 보전해주는 등의 보완책’과 같은 해결 방안 또한 제시하였다.







12. 다음 대화의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진: 태민아, ㉠ 이 책 읽어 봤니?

태민: 아니, ㉡ 그 책은 아직 읽어 보지 못했어.

이진: 그렇구나. 이 책은 작가의 문체가 독특해서 읽어 볼 만해.

태민: 응, 꼭 읽어 볼게. 한 권 더 추천해 줄래?

이진: 그럼 ㉢ 저 책은 어때? 한국 대중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다룬 재미있는 책이야.

태민: 그래, ㉣ 그 책도 함께 읽어 볼게.

이진: (두 책을 들고 계산대로 간다.) 읽어 보겠다고 하니, 생일 선물로 ㉤ 이 책 두 권 사 줄게.

태민: 고마워. 잘 읽을게.

① ㉠은 청자보다 화자에게, ㉡은 화자보다 청자에게 가까이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② ㉢은 화자보다 청자에게 멀리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③ ㉢과 ㉣은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

④ ㉤은 ㉡과 ㉢ 모두를 가리킨다.

12번 해설 보기
정답: ②

㉢ ‘저 책’의 ‘저’는 ‘말하는 이와 듣는 이로부터 멀리 있는 대상을 가 리킬 때 쓰는 말.’이므로 ㉢이 화자보다 청자에게 멀리 있는 대상을 가 리킨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① ㉠ ‘이 책’의 ‘이’는 ‘말하는 이에게 가까이 있거나 말하는 이가 생 각하고 있는 대상을 가리킬 때 쓰는’ 지시 관형사이고 ㉡ ‘그 책’의 ‘그’는 ‘듣는 이에게 가까이 있거나 듣는 이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을 가리킬 때 쓰는’ 지시 관형사이다. 따라서 ㉠은 청자보다 화자에게, ㉡은 화자보다 청자에게 가까이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③ ㉢ ‘저 책’과 ㉣ ‘그 책’은 모두 ‘한국 대중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다룬 재미있는 책’을 뜻한다. 따라서 ㉢과 ㉣이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 는 설명은 적절하다.

④ ‘이진’이 두 책을 들고 계산대로 간다고 하였으므로 ㉤ ‘이 책’은 ㉡ ‘그 책’과 ㉢ ‘저 책’ 모두를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13.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동이 부모의 소유물 또는 종족의 유지나 국가의 방위를 위 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전근대사회에서는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존재하지 않았다. 산업혁명으로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자 본주의가 탄생한 근대사회에 이르러 구빈법에 따른 국가 개입과 민간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아동보호가 시작되었다.
1922년 잽 여사는 아동권리사상을 담아 아동권리에 대한 내 용을 성문화하였다. 이를 기초로 1924년 국제연맹에서는 전문과 5개의 조항으로 된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을 채택하였 다. 여기에는 “아동은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라든지 “아동의 재능은 인 류를 위해 쓰인다는 자각 속에서 양육되어야 한다.”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아동은 보호의 객체로만 인식되었을 뿐 생 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지는 않았 다. 최근에 와서야 국제사회의 노력에 힘입어 아동은 보호되어 야 할 수동적인 존재에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능동적 인 존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다. 1989년 유엔총회에서 채 택된 「아동권리협약」이 그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를 토대로 2016년 「아동권리헌장」 9개 항을 만 들었다. 이 헌장은 ‘생존과 발달의 권리’, ‘아동이 최선의 이익을 보장 받을 권리’, ‘차별 받지 않을 권리’, ‘자신의 의견이 존중될 권리’ 등 유엔의 「아동권리협약」의 네 가지 기본 원칙을 포함하 고 있다. 또한 전문에는 아동의 권리와 더불어 “부모와 사회, 국 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아동의 권리를 확인하고 실현할 책임이 있다.”라고 명시하여 아동을 둘러싼 사회적 주체들의 책임을 명확히 하였다.

①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은 근대 이후에 형성되었다.

② 「아동권리헌장」은 「아동권리협약」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③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아동권리협약」, 「아동 권리헌장」에는 모두 아동의 발달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

④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은 아동을 적극적인 권 리의 주체로 인식함으로써 아동의 권리에 대한 진전된 성과를 이루었다.

13번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내용 셋째 문단의 ‘그러나 여기에서도 아동은 보호의 객체로만 인식되었을 뿐 ~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지는 않았다.’를 통해, 『아동권 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은 아동을 적극적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문단에서 최근에 와서야 아동이 능동적 존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① 첫째 문단에 따르면 전근대사회에서는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존재하지 않았고, 근대사회에 이르러 아동보호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은 근대 이후에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② 넷째 문단에서 우리나라는『아동권리협약』을 토대로 2016년 『아동권리헌장』을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③ 둘째 문단에 따르면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에는 “아동 은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 충 족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제시되어 있다. 또한 넷째 문단에 따르면 『아동권리협약』과 『아동권리헌장』은 ‘생존과 발달 의 권리’ 의 기본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모두 아동의 발달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4. 다음 시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봄은
남해에서도 북녘에서도
오지 않는다.

너그럽고
빛나는
봄의 그 눈짓은,
제주에서 두만까지
우리가 디딘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겨울은,
바다와 대륙 밖에서
그 매운 눈보라 몰고 왔지만
이제 올
너그러운 봄은, 삼천리 마을마다
우리들 가슴속에서
움트리라.

움터서,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
눈 녹이듯 흐물흐물
녹여버리겠지.

- 신동엽, 「봄은」 -


① 현실을 초월한 순수 자연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다.

② 희망과 신념을 드러내는 단정적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③ 시어들의 상징적인 의미를 통해 주제를 형성하고 있다.

④ ‘봄’과 ‘겨울’의 이원적 대립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14번 해설 보기
정답: ①

이 작품은 남과 북으로 분단이 된 현실을 ‘겨울’, 한반도를 둘러싼 외 부 세력을 ‘바다와 대륙 밖’, 남북한의 군사적 대립과 긴장을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이라는 상징적 시어들로 표현하고 있다. 또 한 통일을 상징하는 ‘봄’이 오려면 외부 세력이 아니라 우리 민족 스 스로 주체가 되어야만 한다는 의지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이 작품이 현실 참여적인 성격의 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실을 초월 한 순수 자연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다는 것은 적절한 이해가 아니다.

② 지문은 ‘오지 않는다, 움튼다, 움트리라, 녹여 버리겠지’와 같은 단 정적 어조를 통해 부정적 현실 속에서 우리 민족 스스로의 힘으로 ‘봄 (통일)’이 온다는 화자의 희망과 신념을 드러내고 있다.

③ ‘남해, 북녘, 바다, 대륙’과 같은 외세를 의미하는 시어와 ‘제주에서 두만, 아름다운 논밭, 삼천리 마을, 강산’과 같은 우리 민족의 주체성 을 의미하는 시어를 통해 주제를 형성하고 있다.

④ 지문은 분단 현실과 통일에 대한 염원을 ‘봄(통일)’과 ‘겨울(분단 현실)’의 이원적 대립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15.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가) 이 기관을 잘 수리하여 정련하면 그 작동도 원활하게 될 것이요, 수리하지 아니하여 노둔해지면 그 작동도 막혀 버릴 것이니 이런 기관을 다스리지 아니하고야 어찌 그 사회를 고 취하여 발달케 하리오.

(나) 이러므로 말과 글은 한 사회가 조직되는 근본이요, 사회 경 영의 목표와 지향을 발표하여 그 인민을 통합시키고 작동하게 하는 기관과 같다.

(다) 말과 글이 없으면 어찌 그 뜻을 서로 통할 수 있으며, 그 뜻을 서로 통하지 못하면 어찌 그 인민들이 서로 이어져 번듯 한 사회의 모습을 갖출 수 있으리오.

(라) 그뿐 아니라 그 기관은 점점 녹슬고 상하여 필경은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이니 그 사회가 어찌 유지될 수 있으리 오. 반드시 패망을 면하지 못할지라.

(마) 사회는 여러 사람이 그 뜻을 서로 통하고 그 힘을 서로 이 어서 개인의 생활을 경영하고 보존하는 데에 서로 의지하는 인연의 한 단체라.

- 주시경, 「대한국어문법 발문」에서


① (마) - (가) - (다) - (나) - (라)

② (마) - (가) - (라) - (다) - (나)

③ (마) - (다) - (가) - (라) - (나)

④ (마) - (다) - (나) - (가) - (라)

15번 해설 보기
정답: ④

(가) ‘이 기관’을 잘 다스려 사회를 발달케 해야 한다는 내용을 제시하 고 있다. 따라서 앞에 ‘기관’에 대한 이야기가 와야 함을 알 수 있다.

(나) ‘이러므로 말과 글은 한 사회가 조직되는 근본’이라는 내용을 제 시하였다. 따라서 앞에는 ‘말과 글’의 중요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말과 글’은 인민을 통합시키고 작동하게 하는 ‘기관’과 같다 하였으므 로 (가)보다 앞에 제시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 ‘말과 글’이 사회 구성의 필수적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나)의 앞에 오는 것이 적절하다.

(라) ‘그뿐 아니라’라는 접속어를 사용하여 ‘그 기관’이 쓸 수 없어져 사회가 패망하게 되는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기관’을 수리하 지 아니하여 노둔해지는 경우를 제시한 (가) 뒤에 오는 것이 적합하 다.

(마) ‘사회’는 여러 사람의 ‘뜻’이 통해야 한다는 의사소통의 당위성을 화제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글의 서두에 오기에 자연스럽다. 따라서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것은 (마)-(다)-(나)-(가)-(라)이 다.







16.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늘 협상에서 만족(滿足)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② 김 위원의 주장을 듣고 그 의견에 동의하여 재청(再請) 했다.

③ 우리 지자체의 해묵은 문제를 해결(解結)할 방안이 생각 났다.

④ 다수가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기에 재론(再論)이 필요 하다.

16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함.’을 뜻하는 ‘해결’은 ‘解決’이라고 쓰는 것이 옳다.

① 만족(滿足): 마음에 흡족함.

② 재청(再請): 회의할 때에 다른 사람의 동의(動議)에 찬성하여 자 기도 그와 같이 청함을 이르는 말.

④ 재론(再論): 이미 논의한 것을 다시 논의함.







17. 다음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 ~ ㉣에서 고 르면?

신분에 따라 문체를 고착화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 다.

유럽이 교회로부터 정신적으로 해방된 것은 그리스와 로마의 고대 작가들에 대한 재발견을 통해서였다. _㉠_ 그 이후 고 대 작가들의 문체는 귀족 중심의 유럽 문화에서 모범으로 여겨 졌다. _㉡_ 이러한 상황은 대략 1770년대에 시작되는 낭만 주의에서부터 변화하기 시작했다. _㉢_ 이 낭만주의 시기에 평등과 민주주의를 꿈꿨던 신흥 시민계급은 문학에서 운문과 영 웅적 운명을 귀족에게만 전속시키고 하층민에게는 산문과 우스 꽝스러운 상황을 배정하는 전통 시학을 거부했다. _㉣_ 고전 문학은 더 이상 문학의 규범이 아니었으며, 문학을 현실의 모방 으로 인식하는 태도도 포기되었다.

① ㉠

② ㉡

③ ㉢

④ ㉣

17번 해설 보기
정답: ④

제시된 문장의 ‘~던 것이다’를 통해, 이 문장이 ‘신분에 따른 문체를 고착화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던’ 사실에 대해 정리하여 진술한 문장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낭만주의 시기의 신흥 시민계급 문학 의 특징을 정리한 것이다. ‘운문과 영웅적 운명을 귀족에게만 전속 시키고 하층민에게는 산문과 우스꽝스러운 상황을 배정하는 전통 시학’이 바로 신분에 따른 문체의 고착화이며 이를 거부했다는 사실을 재진술한 문장은 ㉣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18.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거장에 나온 박은 수염도 깎은 지 오래어 터부룩한 데다 버 릇처럼 자주 찡그려지는 비웃는 웃음은 전에 못 보던 표정이었 다. 그 다니는 학교에서만 지싯지싯※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 전체에서 긴치 않게 여기는, 지싯지싯 붙어 있는 존재 같 았다. 현은 박의 그런 지싯지싯함에서 선뜻 자기를 느끼고 또 자기의 작품들을 느끼고 그만 더 울고 싶게 괴로워졌다.
한참이나 붙들고 섰던 손목을 놓고, 그들은 우선 대합실로 들 어왔다. 할 말은 많은 듯하면서도 지껄여 보고 싶은 말은 골라 낼 수가 없었다. 이내 다시 일어나 현은,
“나 좀 혼자 걸어 보구 싶네.”
하였다. 그래서 박은 저녁에 김을 만나 가지고 대동강가에 있는 동일관이란 요정으로 나오기로 하고 현만이 모란봉으로 온 것이 다.
오면서 자동차에서 시가도 가끔 내다보았다. 전에 본 기억이 없는 새 빌딩들이 꽤 많이 늘어섰다. 그중에 한 가지 인상이 깊 은 것은 어느 큰 거리 한 뿌다귀※에 벽돌 공장도 아닐 테요 감 옥도 아닐 터인데 시뻘건 벽돌만으로, 무슨 큰 분묘와 같이 된 건축이 웅크리고 있는 것이다. 현은 운전사에게 물어보니, 경찰 서라고 했다.

- 이태준, 「패강랭」에서 -


① ‘현’은 예전과 달라진 ‘박’의 태도가 자신의 작품 때문이 라고 생각하고 있다.

② ‘현’은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박’을 통해 자신을 연 민하고 있다.

③ ‘현’은 새 빌딩들을 보고 도시가 많이 변화하고 있음을 인 지하고 있다.

④ ‘현’은 시뻘건 벽돌로 만든 경찰서를 보고 암울한 분위 기를 느끼고 있다.

18번 해설 보기
정답: ①

‘버릇처럼 자꾸 찡그려지는 비웃는 웃음은 전에 못 보던 표정이었다’에서 ‘현’이 ‘박’을 보고 예전과 달라진 면을 찾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이것 이 자신의 작품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볼 수는 없다.

② ‘박의 그런 지싯지싯함에서 선뜻 자기를 느끼고’, ‘한참이나 붙들고 섰 던 손목’을 통해, ‘현’이 ‘박’의 처지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박’을 대하는 태도에 서 그가 자신을 연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③ ‘전에 본 기억이 없는 새 빌딩들이 꽤 많이 늘어섰다’는 것을 통해, ‘현’ 이 새 빌딩들을 보고 도시가 많이 변화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④ ‘어느 큰 거리 한 뿌다귀에 벽돌 공장도 아닐 테요 감옥도 아닐 터인데 시뻘건 벽돌만으로, 무슨 큰 분묘와 같이 된 건축이 웅크리고 있’다는 것 을 통해, ‘현’이 시뻘건 벽돌로 만든 경찰서를 보고 암울한 분위기를 느끼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 다음 규정에 근거할 때 옳지 않은 것은?

한글 맞춤법 제30항

사이시옷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받치어 적는다.


(가)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면서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나)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면서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① (가)에 따라 ‘아래 + 집’은 ‘아랫집’으로 적는다.

② (가)에 따라 ‘쇠 + 조각’은 ‘쇳조각’으로 적는다.

③ (나)에 따라 ‘전세 + 방’은 ‘전셋방’으로 적는다.

④ (나)에 따라 ‘자리 + 세’는 ‘자릿세’로 적는다

19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전세+방’은 한자어 ‘전세(傳貰)’와 한자어 ‘방(房)’으로 된 합성어이 므로 한글 맞춤법 제30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세방’으로 적는 것이 옳다.

① ‘아래+집’은 순우리말 ‘아래’와 ‘집’이 결합된 합성어이고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면서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 [아래찝/아랟찝]으 로 발음하므로 ‘아랫집’으로 적는다.

② ‘쇠+‘조각’은 순우리말 ‘쇠’와 ‘조각’이 결합된 합성어이고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면서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 [쇠쪼각/쇧쪼각/쉐 쪼각/쉗쪼각]으로 발음하므로 ‘쇳조각’으로 적는다.

③ ‘자리+세’는 순우리말 ‘자리’와 한자어 ‘세(貰)’가 결합된 합성어이고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면서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 [자리쎄/ 자릳쎄]로 발음하므로 ‘자릿세’로 적는다.







20. 글쓴이의 견해에 부합하는 것은?

문화란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생각과 행동 양식의 총 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는 특정 생각과 행동 양식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전파되는 기제 이다.
이에 대한 견해 중 하나는 문화를 생각의 전염이라는 각도에 서 바라보는 것이다. 예컨대, 리처드 도킨스는 ‘밈(meme)’이라 는 개념을 통해 생각의 전염 과정을 설명하고자 했다. 그에 따 르면 문화는 복수의 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유전자에 저장된 생명체의 주요 정보가 번식을 통해 복제되어 개체군 내에서 확 산되듯이, 밈 역시 유전자와 마찬가지로 공동체 내에서 복제를 통해 확산된다.
그러나 문화 전파의 기제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밈 이론보다 의사소통 이론이 더 적절해 보인다. 일례로, 요크셔 지역에 내려 오는 독특한 푸딩 요리법은 누군가가 푸딩 만드는 것을 지켜본 후 그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방식으로 전파되었다기보다는 요크 셔 푸딩 요리법에 대한 부모와 친척, 친구들의 설명을 통해 입 에서 입으로 전파되고 공유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생명체의 경우와 달리 문화는 완벽하게 동일한 형태로 전파되 지 않는다. 전파된 문화와 그것을 수용한 결과는 큰 틀에서는 비슷하더라도 세부적으로는 다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요크 셔 지방의 푸딩 요리법은 다른 지방의 푸딩 요리법과 변별되는 특색을 지니는 동시에 요크셔 지방 내부에서도 가정이나 개인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를 보인다. 이는 푸딩 요리법의 수신자가 발 신자가 전해 준 정보에다 자신의 생각을 덧붙였기 때문인데, 복 제의 관점에서 문화의 전파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이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기 어렵다. 반면, 의사소통 이론으로는 설명 가능 하다. 이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들은 이야기를 남에게 전달 할 때 들은 이야기에다 자신의 생각을 더해서 그 이야기를 전달 하기 때문이다.

① 문화의 전파 기제는 밈 이론보다는 의사소통 이론으로 설 명하는 것이 적절하다.

② 의사소통 이론에 따르면 문화의 수용 과정에는 수용 주 체의 주관이 개입하지 않는다.

③ 의사소통 이론에 따르면 특정 공동체의 문화는 다른 공 동체로 복제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

④ 요크셔 푸딩 요리법이 요크셔 지방의 가정이나 개인에 따라 세부적인 차이를 보이는 현상은 밈 이론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

20번 해설 보기
정답: ①

셋째 문단에서 ‘문화 전파의 기제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밈 이론보 다 의사소통 이론이 더 적절해 보인다.’라고 언급하며 요크셔 지역의 푸딩 요리법을 예로 들고 있다.

② 마지막 문단에 따르면 ‘생명체의 경우와 달리 문화는 완벽하게 동 일한 형태로 전파되지 않는다.’라고 언급하며 요크셔 지방 내부에서도 요리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은 푸딩 요리법의 수신자가 발신자가 준 정보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문화 수 용 과정에 수용 주체의 주관이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은 글쓴이의 견 해와 부합하지 않는다.

③ 복제를 통해 문화의 전파를 설명하는 이론은 둘째 문단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밈 이론’이다.

④ 마지막 문단에서 요크셔 푸딩 요리법이 요크셔 지방의 가정이나 개인에 따라 세부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에 대하여 ‘복제의 관점에서 문화의 전파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이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기 어렵 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둘째 문단에 따르면 복제의 관점에서 문화의 전파를 설명하는 이론이 곧 ‘밈 이론’이므로 요리법의 차이가 나는 현 상을 밈 이론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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