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지방직 국어 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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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비통사적 합성어로만 묶인 것은?1번 해설 보기
정답: ①
합성어는 어근(실질형태소)과 어근(실질형태소)이 합쳐진 말이다. 합성의 방법이 국어의 통사 구조와의 일치 여부에 따라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로 나뉜다. 단어의 형성 방법이 국어의 통사 구조와 일치하지 않는 합성어를 ‘비통사적 합성어(① 어미 생략, ② 부사 + 명사의 결합)’라 한다. · ‘덮밥, 짙푸르다’는 국어의 일반적인 통사 구조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덮밥(덮- + 밥)’: ‘덮다’의 어근 ‘덮-’이 관형사형 어미 없이 바로 어근 ‘밥’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짙푸르다(짙- + 푸르다)’: ‘짙다’의 어근 ‘짙-’이 연결어미 없이 바로 ‘푸르다’와 결합하였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
02. 맞춤법에 맞는 것은?
2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어떤 분야를 대표할 만하다.’는 ‘내로라하다’의 동사가 바른 표현이며, ‘지나는 길에 잠깐 들 어가 머무르다.’의 의미로는 동사 ‘들르다(들르- + ㄴ)’를 바르게 활용하였고, 의존명사 ‘것’을 구어체 ‘거’로 표기한 후에 ‘여요(이어요)’로 바르게 표현하였다. ① ‘치뤄야→치러야’: ‘치르다’가 기본형이다. ‘ㅡ’ 탈락은 규칙 활용이므로, ‘치르-+-어야→치러야’로 써야 한다. ② ‘뒤쳐진→뒤처진’: 문맥상 ‘수준이 남보다 못하다’란 의미이므로, ‘뒤쳐지다(뒤쳐진)’이 아닌, ‘뒤+처지다(뒤처진)’을 써야 한다. ※ ‘뒤치- + 어지다 = 뒤쳐지다’는 ‘물건이 뒤집혀서 젖혀지다.’의 뜻이다. 문맥상 ‘뒤 + 처지다 = 뒤처지다’의 ‘어떤 수준이나 대열에 들지 못하고 뒤로 처지거나 남게 되다.’의 ‘뒤에 처지다’의 의미를 갖는 낱말이 적절하다. ④ ‘잠궈→잠가’: ‘잠그다’가 기본형이다. ‘ㅡ’ 탈락은 규칙 활용이므로, ‘잠그-+-아→잠가’로 써야 한다. |
03. 띄어쓰기가 바른 것은?
3번 해설 보기
정답: ①
‘지금으로부터’: 조사끼리는 붙여 쓴다는 원칙에 따라 ‘으로’와 ‘부터’는 붙여 쓴다. ‘십여’: ‘십’ 뒤의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십여’와 같이 붙여 써 야 한다. ‘십여 년’: ‘년’은 의존명사이므로, ‘십여’와 띄어 써야 한다. ‘여’는 접사이므로 앞 말에 붙여쓴다. ② ‘정한대로→정한∨대로’: ‘대로’ 앞에 용언의 관형사형이 왔기 때문에, 이때의 ‘대로’는 의존명사이다. 따라서 ‘정한∨대로’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 ‘대로, 만큼, 뿐’은 앞에 용언이 오면 의존명사로 띄어 써야 하고, 앞에 체언이 오면 조사로 붙여 써야 한다. ③ ‘요청시→요청∨시’: ‘시’는 ‘경우’란 뜻을 가진 의존명사이다. 단어끼리는 띄어 쓴다는 띄어쓰기 원칙에 따라 ‘요청∨시’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재조정 하여야→재조정하여야’: ‘재조정’ 뒤에 붙어 ‘하다’는 접미사이다. 따라서 ‘재조정’ 과 붙여 써야 한다. ④ ‘추진력∨마저→추진력마저’: ‘마저’는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다. 조사는 체언에 붙여 써야 하므로, ‘추진력마저’와 같이 붙여 써야 한다. |
04. 다음 글을 고쳐 쓰기 위한 생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창의적 사고는 기존의 사고방식을 ㉠돌파하는 데서 출발한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이론과 법칙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자신만의 독창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일이 중요하다. ㉡ 그러나 이러한 창의적 사고가 단순히 개인의 독특함에서만 비롯되는 것은 아니다. 더욱 중 요한 것은 창의적 사고가 사회적․문화적 환경과 적절한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 따라서 ㉣자신의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 주변의 사물을 비판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노력 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
4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을 기준으로 앞에서는 ‘창의적 사고’를 개인의 독창적 생각으로 봤다면, 뒤에서는 ‘창의적 사고’가 개인의 독특한 사고에서만 비롯되는 게 아니라고 보고 있다. 즉 두 문장의 관계는 ‘역 접’에 해당하므로, ‘그러나’의 사용이 자연스럽다. ‘또한’은 덧붙일 때 쓰는 말이므로, 문맥상 부자연스럽다. ① ‘돌파하다’와 ‘탈피하다’는 모두 ‘벗어나다’란 의미를 갖고는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나 상태에서 벗어나다’란 뜻은 ‘탈피하다’만 갖고 있기 때문에 ‘탈피하는’으로의 수정은 적절하다. ③ ㉢이 사용된 문장의 주어는 ‘더욱 중요한 것은’이다. 따라서 주어에 어울리는 서술어 ‘길러 진다는 점이다.’로의 수정은 올바르다. ④ 위 글의 필자는 ‘창의적 사고’가 사회적․문화적 환경과 적절한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고 보 고 있다. 따라서 ㉣에는 ‘비판적 사고’가 아닌, ‘환경과 교육’의 중요성에 해당하는 내용이 와 야 한다. |
05. 단어의 밑줄 친 부분의 음이 다른 것은?
5번 해설 보기
정답: ④
‘否’는 ‘아니다’의 의미일 때는 ‘부’로, ‘막히다’의 의미일 때는 ‘비’로 읽는다. ‘否運’은 ‘막혀서 어려운 처지에 이른 운수’란 뜻을 가진 한자어로, ‘否’가 ‘막히다’의 의미로 쓰였다. 따라서 ‘否運’의 ‘否’는 ‘비’로 읽어야 한다. 나머지는 모두 ‘아니다’의 의미이므로, ‘부’로 읽는다. |
06. 밑줄 친 부분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은?
생각은 큰 그릇이고 말은 생각 속에 들어가는 작은 그릇이어서 생각에는 말 외에도 다 른 것이 더 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이 말보다 범위가 넓고 큰 것이라고 하여도 그것을 말로 바꾸어 놓지 않으면 그 생각의 위대함이나 오묘함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생각이 형님이요, 말이 동생이라고 할지라도 생각은 동생의 신세를 지지 않을 수가 없게 되어 있다. |
6번 해설 보기
정답: ③
밑줄 친 부분을 통해 위 글의 필자가 ‘말’보다 ‘생각’을 더 우위에 두고 있음 즉, ‘사고 우위 론’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생각’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는 ③이 ‘사고 우위론’의 예로 적절하다. ② 언어의 자의성 |
07. ‘샛강을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라는 주제에 대해 토의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토의는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결안을 얻기 위하여 여러 사람이 의논하는 말하기 양식이다. 패널 토의, 심포지엄 등이 그 대표적 예이다. ㉠ 패널 토의는 3~6인의 전 문가들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일반 청중 앞에서 토의 문제에 대한 정보나 지식, 의견이 나 견해 등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유형이다. 토의가 끝난 뒤에는 청중의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해 토의자들이 답변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청중들은 관련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점진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 심포지엄은 전문가가 참 여한다는 점, 청중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패널 토의와 그 형식이 비슷하 다. 다만 전문가가 토의 문제의 하위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연설이나 강연의 형 식으로 10분 정도 발표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
7번 해설 보기
정답: ④
찬반 입장을 나누어 이야기를 하는 것은 ‘토의’가 아니라 ‘토론’이다. ㉠은 ‘토의’의 한 유형 이므로, 그 설명이 적절하지 않다. ① ㉠, ㉡ 모두 전문가가 참여하고, 청중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는 것을 ‘전문가가 참여 한다는 점, 청중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패널 토의와 그 형식이 비슷하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② ㉠, ㉡ 모두 ‘토의’의 한 유형이다. ‘토의는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결안을 얻 기 위하여 여러 사람이 의논하는 말하기 양식이다.’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③ ㉡은 ‘전문가가 토의 문제의 하위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연설이나 강연의 형식 으로 10분 정도 발표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08. 밑줄 친 부분의 함축적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그는 피아노를 향하여 앉아서 머리를 기울였습니다. 몇 번 손으로 키를 두드려 보다가는
다시 머리를 기울이고 생각하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섯 번 여섯 번을 다시 하여 보았으
나 아무 효과도 없었습니다. 피아노에서 울려 나오는 음향은 규칙 없고 되지 않은 한낱 소
음에 지나지 못하였습니다. 야성? 힘? 귀기?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감정의 재뿐이 있었습
니다. “선생님, 잘 안 됩니다.” 그는 부끄러운 듯이 연하여 고개를 기울이며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두 시간도 못 되어서 벌써 잊어버린담?” 나는 그를 밀어 놓고 내가 대신하여 피아노 앞에 앉아서 아까 베낀 그 음보를 펴 놓았 습니다. 그리고 내가 베낀 곳부터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화염! 화염! 빈곤, 주림, 야성적 힘, 기괴한 감금당한 감정! 음보를 보면서 타던 나는 스 스로 흥분이 되었습니다. -김동인, 「광염 소나타」 중에서- |
8번 해설 보기
정답: ④
‘야성, 힘, 귀기’는 없고, ‘감정의 재’만 있다는 말을 통해 ‘감정의 재’가 ‘기괴한 감정이 느껴 지지 않는 연주임’을 짐작할 수 있다. ① 위 글에서 알 수 없는 내용 ② ‘피아노에서 울려 나오는 음향은 규칙 없고 되지 않은 한낱 소음에 지나지 못하였습니다.’ 를 볼 때, 악보와의 일치 여부는 중요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③ 위 글에서 알 수 없는 내용 |
09. 두 사람의 대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저어기, 개천에서 올라오는 저 사람이 인제 어딜 가는지 알아내시겠에요?” “어디, 누구?” “저거, 땅꾼 아니냐?” “땅꾼요?” “거지 대장 말야.” “저건 둘째 대장예요. 근데 지금 어딜 가는지 아시겠에요?” “인석, 그걸 내가 으떻게 아니?” 그러면 소년은 가장 자랑스러이, “인제 보세요. 저어 다리께 가게루 갈 테니.” “어디 ……. 참, 딴은 가게로 들어가는구나. 저눔이 담밸 사러 갔을까?” “아무것두 안 사구 그냥 나올 테니 보세요. 자아, 다시 돌쳐서서 이쪽으로 오죠?” “그래 인젠 저눔이 어딜 가누.” “인제, 개천가 선술집으루 들어갈 테니 보세요.” “어디 ……. 참, 딴은 술집으루 들어가는구나. 그래두 저눔이 가게서 뭐든지 샀겠지, 그 냥 거긴 갔다 올 까닭이 있나?” “왜 들어가는지 아르켜 드릴까요? 저 사람이, 곧잘, 다리 밑으루 들어가서, 게서, 거지들 한테 돈을 십 전이구 이십 전이구, 얻어 갖거든요. 그래 그걸루 술두 사 먹구, 밥두 사 먹 구 허는데, 그게 거지들이 동냥해 들인 거니, 이십 전이구, 삼십 전이구 간에, 모두 동전 한 푼짜릴 거 아녜요? 근데 저 사람이 동전 가지군 절대 술집엘 안 들어가거든요. 그래 은 제든지 꼭 가게루 가서 그걸 모두 십 전짜리루 바꿔 달래서 …….” -박태원, 「천변풍경」 중에서- |
9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소년’이 대화를 주도하면서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있다. 따라서 ②의 설명은 적절하다. ① ‘소년’이 대화를 주도하면서 상대방의 관심을 끌고 있기 때문에 관심사가 달라서 대화가 지속되지 못한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③ ‘소년’이 묻고, 상대가 모른다고 하면 다시 소년이 답하기를 반복하는 형식이다. 다만, 상대방의 질문에 답하는 가운데 현실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④ 의견 차이가 제시되지 않았을 뿐더러, 절충점(합의점)을 찾아내고 있지도 않다. |
10.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어느 대학의 심리학 교수가 그 학교에서 강의를 재미없게 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한 인
류학 교수의 수업을 대상으로 실험을 계획했다. 그 심리학 교수는 인류학 교수에게 이 사
실을 철저히 비밀로 하고, 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만 사전에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전달했다. 첫째, 그 교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열심히 들을 것. 둘
째, 얼굴에는 약간 미소를 띠면서 눈을 반짝이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고 간혹 질문도 하
면서 강의가 매우 재미있다는 반응을 겉으로 나타내며 들을 것. 한 학기 동안 계속된 이 실험의 결과는 흥미로웠다. 우선 재미없게 강의하던 그 인류학 교수는 줄줄 읽어 나가던 강의 노트에서 드디어 눈을 떼고 학생들과 시선을 마주치기 시 작했고 가끔씩은 한두 마디 유머 섞인 농담을 던지기도 하더니, 그 학기가 끝날 즈음엔 가 장 열의 있게 강의하는 교수로 면모를 일신하게 되었다. 더욱 더 놀라운 것은 학생들의 변 화였다. 처음에는 실험 차원에서 열심히 듣는 척하던 학생들이 이 과정을 통해 정말로 강 의에 흥미롭게 참여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소수이긴 하지만 아예 전공을 인류학으로 바꾸 기로 결심한 학생들도 나오게 되었다. |
10번 해설 보기
정답: ④
남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공감적 듣기’의 한 방법이다. 학생들이 ‘공감적 듣기’를 한 결과 교수의 수업이 변했고, 그 결과 학생들의 수업 태도도 변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공감적 듣 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제목으로 ④가 가장 적절하다. ①, ② 학생끼리, 또는 교수끼리의 의사소통에 대한 언급은 없다. ③ 약간의 미소, 고개 끄덕임, 시선 맞춤 등은 ‘비언어적 메시지’에 해당한다. |
11. 다음에 제시된 의미와 가장 가까운 속담은?
가난한 사람이 남에게 업신여김을 당하기 싫어서 허세를 부리려는 심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1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속담의 뜻을 모르더라도, ‘허세를 부리려는 심리’라는 부분을 통해 ③임을 짐작할 수 있다. |
12. 밑줄 친 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2번 해설 보기
정답: ②
‘개재→계제’: ‘단계, 절차’라는 의미로 쓰였다. 그런데 ‘개재’에는 ‘단계, 절차’라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단계, 절차’라는 뜻을 가진 ‘계제’로 수정해야 한다. ① ‘식물’에 쓴 말이므로, ‘자생하다’의 쓰임은 옳다. ③ 문맥상 ‘성공과 실패’란 의미이므로, ‘성패’의 쓰임은 옳다. ④ ‘같거나 비슷한 예.’ 혹은 ‘이전부터 있었던 사례.’라는 의미이므로, ‘유례의 쓰임은 옳다. |
13. 명사의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은?
13번 해설 보기
정답: ①
‘명사’는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이다. ㉠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로 ㉡ 뒤에 조사를 취하며, ㉢ 앞에 관형어의 수식을 받는다. ① ‘타율’, ‘한’, ‘독보적’, ‘기록’ 4개 명사 ② ‘상자’, ‘것’ 2개 명사 ③ ‘친구’, ‘외’, ‘사람’ 3개 명사 ④ ‘모퉁이’, ‘얼굴’, ‘이’ 3개 명사 |
14. 밑줄 친 부분의 한자가 옳은 것은?
14번 해설 보기
정답: ③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게’란 뜻을 가진 ‘충분히’의 ‘충분’의 한자는 ‘充分(찰 충, 나눌 분)’이다. ① ‘規正→規定’: ‘規正(법 규, 바를 정)’은 ‘바로잡아서 고침.’이란 뜻이다. 그런데 문맥상 ‘규칙’이란 의미이므로, ‘規定(법 규, 정할 정)’을 써야 한다. ② ‘救助→構造’: ‘救助(구할 구, 도울 조)’는 ‘구하다’란 의미이다. 그런데 문맥상 ‘짜임’이란 의미이므로, ‘構造(얽을 구, 지을 조)’를 써야 한다. ④ ‘懸賞→現狀’: ‘懸賞(매달 현, 상줄 상)’은 ‘무엇을 모집하거나 구하거나 사람을 찾는 일 따위에 현금이나 물품 따위를 내걺. 또는 그 현금이나 물품.’을 이르는 말이다. 그런데 문맥상 ‘현재 상태’란 의미이므로, ‘現狀(나타날 현, 형상 상)’을 써야 한다. |
15. 밑줄 친 한자 성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5번 해설 보기
정답: ④
‘후생가외(後生可畏)’는 젊은 후학들을 두려워할 만하다는 뜻으로, ‘후진들이 선배들보다 젊고 기력이 좋아, 학문을 닦음에 따라 큰 인물이 될 수 있으므로 가히 두렵다’는 말이다. 따라서 선배들에게 예의를 차릴 줄 모르는 상황을 빗대기 위해 쓰기에 부적절하다. ① 겉과 속이 다를 수 있다는 의미로 썼기 때문에 적절하다. ② 다시 일어날 수 없게 되었다는 의미로 썼기 때문에 적절하다. ③ 망설이다가란 의미로 썼기 때문에 적절하다. |
16. 토론자들의 주장을 가장 적절하게 분석한 것은?
사회: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모든 금융권으로 확산되면서 피해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 당국이 은행에도 일부 보상 책임을 지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영수: 개인들이 자신의 정보를 잘못 관리한 책임까지 은행에서 진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도와드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은행 입장에서도 한계가 있는 부분이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민수: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 정보 관리에 다소 부주의함이 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그러나 개인의 부주의를 얘기하는 것보다는 정부가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더욱 시급합니다. |
16번 해설 보기
정답: ①
영수의 ‘개인들이 자신의 정보를 잘못 관리한 책임까지 은행에서 진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 다.’라는 말을 볼 때, 영수는 ‘개인’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다. 반면, 민수는 소비자의 책임을 인정하면서, 보다 근본적으로 정부 차원에 해결책이 필요하다 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①의 설명이 가장 적절하다. ② 영수는 일차적 책임은 ‘소비자(개인)’에게 있다고 보고 있다. ③ 영수와 민수 모두 ‘은행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④ 민수가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 것은 맞지만, ‘영수’는 ‘은행’이 아닌 ‘소비자(개인)’에게 그 책임을 돌리고 있다. |
17. 다음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영어에서 위기를 뜻하는 단어 ‘crisis’의 어원은 ‘분리하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크리네인 (Krinein)’이다. 크리네인은 본래 회복과 죽음의 분기점이 되는 병세의 변화를 가리키는 의 학 용어로 사용되었는데, 서양인들은 위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상황에 위축되지 않고 침착하게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여 사리에 맞는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면 긍정적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동양에서는 위기(危機)를 ‘위 험(危險)’과 ‘기회(機會)’가 합쳐진 것으로 해석하여, 위기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라 고 한다. 동양인들 또한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위기가 기회로 변모될 수도 있다고 본 것이다. |
17번 해설 보기
정답: ②
동양과 서양 모두 ‘위기’를 잘 해결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보고 있다. ① ‘미리 대처해야 한다’는 언급은 없다.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에 대해서 말하고 있을 뿐이다. ③ 위기가 지나면 기회가 올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④ 위기가 욕심에서 비롯된다는 언급은 없다. |
18. 다음 글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금와는 그때 한 여자를 태백산 남쪽 우발수에서 만났는데, 그녀가 이렇게 말했다. “㉠ 하
백의 딸 유화입니다. 동생들과 놀러 나왔을 때 한 남자가 나타나 자신이 천제의 아들 해모
수라고 하며 웅신산 아래 압록강 가에 있는 집으로 유인하여 사통하였습니다. 그러고는 저
를 떠나가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부모는 제가 중매도 없이 다른 사람을 따라간 것을 꾸
짖어 이곳으로 귀양을 보내 살도록 했습니다.” ㉡ 금와가 괴이하게 여겨 유화를 방 안에 남몰래 가두어 두었더니, 햇빛이 비추었다. 그 녀가 피하자 햇빛이 따라와 또 비추었다. 이로 인해 임신하여 알을 하나 낳았는데, 크기가 다섯 되쯤 되었다. …(중략)… 금와에게는 아들이 일곱 있었는데, 항상 주몽과 함께 놀았 다. 그러나 그들의 기예가 주몽에게 미치지 못하자 ㉢ 맏아들 대소가 말했다. “주몽은 사람 에게서 태어난 것이 아니니 일찍이 도모하지 않으면 후환이 있을 것입니다.” 왕은 듣지 않 고 주몽에게 말을 기르도록 했다. 주몽은 준마를 알아보고 먹이를 조금씩 주어 마르게 하 고, 늙고 병든 말은 잘 먹여 살찌게 했다. 왕은 살찐 말은 자기가 타고 주몽에게는 마른 말을 주었다. 왕의 아들들과 여러 신하들이 함께 주몽을 해치려 하자, 그 사실을 알게 된 주몽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말했다. “나라 사람들이 너를 해치려고 하는데, 너의 재략이라 면 어디 간들 살지 못하겠느냐? 빨리 떠나거라.” 그래서 주몽은 오이 등 세 사람과 벗을 삼아 떠나 개사수에 이르렀으나 건널 배가 없었 다. ㉣ 추격하는 병사들이 문득 닥칠까 두려워서 이에 채찍으로 하늘을 가리키며 빌었다. “나는 천제의 손자이고, 하백의 외손이다. 황천후토(皇天后土)는 나를 불쌍히 여겨 급히 주 교(舟橋)를 내려 주소서.” 하고 활로 물을 쳤다. 그러자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어 주 어 강을 건너게 했다. 그러고는 다리를 풀어 버렸으므로 뒤쫓던 기병은 건너지 못했다. -작자 미상, 「주몽신화」 중에서- |
18번 해설 보기
정답: ③
주몽을 없애자는 ‘대소’의 말을 무시하고 왕이 주몽에게 좋을 말을 주어 기르게 했다. ① 유화가 귀양에 처해진 이유가 해모수와 사통하였기 때문이라고 나와 있다. ② 유화가 임신을 하게 된 이유는 햇빛이 비추었기 때문이라고 나와 있다. ④ ‘교통하다’는 ‘소식이나 정보를 주고받다.’란 의미이다. 하늘을 향해 주몽이 자신의 신분을 밝히자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어 길을 건널 수 있게 된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19. 밑줄 친 부분과 가장 유사한 속성을 지닌 현대인의 삶의 태도는?
근대 이후 인간들은 불안감과 고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로부터 도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중 하나가 복종을 전제로 하는 권위주의적 양태이다. 이는 개인적 자아의 독립을 포기하고 자기 이외의 어떤 존재에 종속되고자 하는 것으로, 사라진 제1차적 속박 대신에 새로운 제2차적 속박을 추구하는 양상을 띤다. 이것은 때로 상대방 을 자신에게 복종시킴으로써 심리적 안정과 만족을 얻으려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일 견 대립적으로 보이는 이 두 형태는 불안감과 고독감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권위주의적 양상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한 것이다. |
19번 해설 보기
정답: ③
밑줄 친 말을 풀어 설명한 부분은 ㉠ ‘개인적 자아의 독립을 포기하고(즉 자기만의 의견을 포기하고)’, ‘자기 이외의 어떤 존재에 종속되고자 하는 것(주어진 언론 매체의 의견을 무비판 적으로 수용하는 태도)’이다. 이를 통해 ③이 가장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서술자는 이런 또 하나의 경향으로 ㉡ ‘상대방을 자신에게 복종시킴으로써 심리적 안정과 만 족을 얻으려는 형태’도 언급하고 있으나 선택지 가운데 이와 유사한 유형은 없다. ② 밑줄 친 부분과 유사한 태도가 되려면 ‘아이’의 견해를 ‘어른’의 의견에 복종시켜 자신의 심리적 안정과 만족을 얻으려는 형태의 예가 되어야 하고, 그렇다면 서술자가 언급한 후자의 사례가 될 수 있다. |
20.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떤 사회적 현상을 설명할 때, 상징적 행동을 배제하게 되면 남는 것은 실용성과 관련
된 설명뿐이다. 그러나 아메리카에서 시가가 유행하는 현상에 대해서는 그런 기능적 설명
이 통하지 않는다. 가령, 사람들이 여전히 담배를 피우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생긴다는 주장을 들어 보자. 일견 수긍되는 점이 있다. 사람들의 흡연 욕구가 여전하다는
것은 전혀 틀린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아메리카 사회가 시가를 피우
는 사람들에게는 관대하고, 궐련을 피우는 사람들에게는 관대하지 않은 까닭을 설명할 수
가 없다. 궐련을 피우는 사람들은 이제 공공건물 앞의 보도에 한데 모여서 흡연을 해야 하는 신 세가 되었다. 그들 사이에 즉각적 연대감을 형성하면서 말이다. 그런 그들에게 더러 경멸 의 눈길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이 공공건물 밖에서 흡연을 하는 한, 남에게 해가 될 게 전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다. 그런데 시가를 피우는 사람들의 사정은 전혀 다르다. 그들은 저녁 식사가 끝날 즈음 에, 또는 파티 도중에 전리품을 자랑하듯이 당당하게 시가를 꺼내어 입에 문다. 그들의 행 동에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어찌하여 이런 차별이 생긴 것일까? 연기를 삼키지 않기 때문에 시가가 몸에 덜 해롭다 는, 일반적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연기를 들이마시지 않고 뱉어 내는 것은 간접흡연의 피 해를 줄이기는커녕, 오히려 실내 공기를 더욱 심하게 오염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설득력 있는 설명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보건 당국에서 국민 건강을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궐련과의 투쟁을 선포했다. 그러자 궐련은 죽음의 상징이 되었고, 그 캠페인은 상류층 사람들 사이에 즉각적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최고급 레스토랑에 서는 아무도 궐련을 피우지 않지만, 싸구려 술집에는 여전히 궐련 연기가 자욱하다. |
20번 해설 보기
정답: ②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은 제시된 글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① 3문단의 ‘그렇다면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설득력 있는 설명은 다음과 같다. ~ ’ 부분에서 ‘자문자답’의 형식을 확인할 수 있다. ③ 1문단의 ‘가령, 사람들이 여전히 담배를 피우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생긴다는 주장을 들어 보자. 일견 수긍되는 점이 있다. ~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아메리카 사회가 시가를 피우는 사람들에게는 관대하고, 궐련을 피우는 사람들에게는 관대하지 않은 까닭을 설명할 수가 없다.’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④ 2문단에서 ‘궐련’을 피우는 사람과 ‘시가’를 피우는 사람을 비교하면서, ‘시가’를 피우는 사람에게 사람들이 눈살을 찌푸리지 않는 이유(궐련이 보건 당국에 의해 죽음의 상징이 되어 상류층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반향을 일으킨 바 있음)를 3문단에서 밝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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