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초기 총정리



고구려 건국 시기는 BC 37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고조선이 멸망한 지 70년 후, 부여에서 생활하던 고주몽이 남하하여 압록강 건국하였다고 알려져 있죠. 고주몽이 부여 사람이었기 때문에 고구려 초기에는 부여와 매우 흡사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차이점도 존재하며, 그 차이점이 출제 포인트입니다.










고구려 건국

고구려 건국은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조선이 멸망하고 한나라가 그 자리에 4군을 설치했는데, 고구려가 차례 차례 점령해 나가기 때문이죠. 고구려 초기에는 4군 중 하나인 한사군을 점령하는 쾌거를 이뤄내기도 했습니다. (4세기에 미천왕은 낙랑과 대방군을 축출하기도 했습니다.)

 

고구려 초기 지도

고구려도 부여와 마찬가지로 AD 3세기까지 기록이 거의 없습니다. AD 1세기 부여에 왕이 있었다고 하니, 비슷한 세력인 고구려도 그 시기에 왕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본격적인 기록은 고구려와 인접한 위나라의 역사서인 ‘위지동이전’에서 나오기 시작합니다. AD 3세기부터 문헌에서 기록을 찾아 볼 수 있는 것이죠.

위지동이전에 의하면 ‘고구려는 사람들 성품이 흉악하고 노략질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위지동이전’에 부여에 대한 기록은 긍정적이고, 고구려의 기록은 부정적인 것은 당연합니다. 부여는 위나라와 인접해있지 않아 마찰이 적었고, 고구려는 위나라와 인접해있다보니 마찰이 잦았기 때문이죠. 

고구려는 AD 2세기 이전까지는 연맹왕국이었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실제로 5대 왕까지 계루부, 절노부, 순노부, 관노부, 소노부의 군장 중 세력이 쎈 군장이 왕을 맡았다가, AD 2세기 6대 왕인 태조왕 때에 와서 형제 상속이 되고, 9대 왕인 고국천왕에 와서야 부자 세습이 완성되었죠. 이후 고구려는 7세기까지 존속 되었는데, AD 4세기에 고대 국가로 접어들게 됩니다. 

 

고구려의 경제

위나라의 기록이 틀린 말은 아니었습니다. 고구려는 농사를 짓지도 않았고, 수렵 활동도 활발히 하지 않았습니다. 주변 국가를 약탈하면서 경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고구려 초기에 동예와 옥저로부터 약탈을 해온 후, 자신들의 저장 창고인 부경에 약탈물을 보관하면서 살아갔습니다. 고구려에게 약탈 당하여 억울한 옥저와 동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옥저 총정리

동예 총정리

약탈을 잘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무기가 좋아야 했습니다. 고구려의 특산물은 바로 맥궁이죠. 물론 약탈을 하기 위해서는 말도 좋아야 했을 겁니다. 하지만, 부여와 비교했을 때에는 그렇게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고구려의 특산물은 맥궁만 기억하세요. 시험에서 특산물이 말이라고 하는 경우는 부여입니다.

 

고구려 특산물 맥궁

고구려의 문화

고구려에는 서옥제라는 특이한 결혼 문화가 있습니다. 남자는 신부집 뒤에 서옥을 짓고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돌아가는 문화이지요. 옥저의 민며느리제와 확실히 구별하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고구려의 서옥제는 옥저의 민며느리제와 달리 매매혼이 아닙니다. 민며느리제의 경우 남자가 예물을 주고 여자를 남자 집으로 데려오지만, 서옥제의 경우,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들어가 노동력을 제공해주고 여자를 남자 집으로 데려오기 때문이죠.

 

초기 고구려 특징

고구려 초기에는 연맹왕국이었습니다. 따라서 국가 체제가 미완성 되었고, 종교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초기에는 몇 개의 율법으로 잘못한 자를 처벌했는데, 율법 내용은 부여의 4조목 중 하나인 1책 12법만 기록에 남아있습니다. 또한 종교도 없었는데, 부여와 마찬가지로 우제 점복으로 점을 쳤습니다. 1책 12법과 우제점복이 나오는 경우, 다른 내용도 살펴보고, 고구려와 부여를 구별하셔야 됩니다. 

 

고구려 제천 행사

고구려 제천행사 이름은 동맹이고 시기는 10월입니다. 제천 행사는 시험 문제 단골이므로, 각 나라의 제천 행사를 설명할 때, 다른 나라의 제천 행사도 다시 한번 씩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부여 영고(12월), 동예 무천(10월), 삼한 수릿날(5월), 계절제(10월)입니다. 정말 많이 나오는 문제이므로 꼭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구려 단순 암기

큰 흐름 속에서 설명할 수 없는 내용들은 단순 암기로 외우셔야합니다. 큰 흐름 속에 억지로 넣으려 하면 오히려 암기가 더 안됩니다.

  • 중대범죄자는 사형하고 가족은 노비
  • 감옥 업슴
  • 거처 좌우에 큰 집 짓고 귀신 제사
  • 영성과 사직 및 기자신에게 제사
  • 혼인 때부터 수의 마련
  • 후하게 장례: 금, 은, 돈 폐백을 후하게 사용
  • 돌무지 무덤: 소나무와 잣나무 심기도 함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